본문 바로가기

스테디셀러

[④ 봉사(Acts of service)] 5가지 사랑의 언어 -배우자가 원하는 바를 해주는 것 | 생명의말씀사 (부부소통, 부부필독서, 예비신부, 신혼)

[④ 봉사(Acts of service)] 5가지 사랑의 언어 -배우자가 원하는 바를 해주는 것 | 생명의말씀사 (부부소통, 부부필독서, 예비신부, 신혼)

“그러면 당신이 일을 도와주지 않을 때

그녀가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나요?”그는 고개를 끄덕거리고 있었다.

 

사랑의 언어 #4 봉사 (Acts of service)

 
봉사라 함은, 배우자가 원하는 바를 해주는 것을 말한다. 그녀를 도와줌으로써 기쁘게 하고 그녀를 위해 무엇인가를 함으로써 사랑을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요리를 하고, 식탁을 정리하고, 설거지를 하고, 옷장을 청소하고, 세면대에서 머리카락을 끄집어내고, 거울에 붙은 오물을 닦아 내고, 쓰레기를 버리고, 기저귀를 갈아 주고, 침실에 페인트칠을 하고, 책장의 먼지를 털어 내는 것 등이봉사라는 사랑의 행위들이 된다. 이러한 일들은 생각하고, 계획을 세우고, 시간을 내는 노력과 정력을 요구한다. 자발적으로 이러한 일을 하면 정말 놀라운 사랑의 표현이 될 수 있다.
 
[“우리 부부는 너무 다릅니다”]
마크와 데이트할 때 어떤 면에서 그가 당신을 사랑하고 있다고 믿었나요? 다른 남자들과 다른 점은 무엇이었나요?”라고 물었다.
 
그때 그는 모든 면에서 나를 도왔어요. 정말 열심히 도와주었어요. 다른 아이들은 아무도 그렇게 하지 않았는데 마크는 정말 자연스럽고 어색하지 않게 나를 도와주었어요. 심지어 우리집에서 저녁 식사를 하고 나선 설거지도 했으니까요. 그는 정말 멋지고 훌륭한 친구였는데 결혼 후에는 아주 달라졌어요. 그는 전혀 도와주지 않거든요.”
 
마크를 쳐다보며 결혼 전엔 왜 당신이 모든 것을 도와주었다고 생각하나요?”라고 나는 물었다.
그녀가 나를 사랑하면 그렇게 해주기를 바랐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그렇게 했지요.”
그렇다면 결혼하고 나서는 왜 그녀를 도와주지 않나요?”
, 내 생각에는 내가 늘 보아 온 대로 한 것이지요. 아버지는 직장에 나가고 어머니는 집에서 집안일을 했거든요. 아버지가 마루를 닦거나 설거지를 한다거나 그 밖의 집안일을 하는 것을 한번도 본 적이 없습니다. 어머니는 집안일 외에 하는 것이 없었기에 요리를 하든지, 빨래를 하든지, 다리미질을 하든지, 무엇이든지 철저하게 했어요. 그래서 나는 당연히 지금까지 살아온 대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내가 감지하는 것을 마크도 알기를 바라면서 또 질문을 했다.
마크, 조금 전에 내가 메리에게 질문했을 때, 그녀는 데이트 시절 언제 당신의 사랑을 느꼈다고 했지요?”
매사에 그녀를 도와주고 함께하는 것이지요.”
그러면 당신이 일을 도와주지 않을 때 그녀가 사랑받고 있지 않다고 느끼는 것을 이해할 수 있나요?”그는 고개를 끄덕거리고 있었다.

맞아요. 그녀가 자기를 사랑한다면 자기를 위해 그렇게 해주어야 한다고 했지요. 그렇게 하는 것이 사랑을 나타내는 것이라 생각했기 때문이죠. 일단 결혼해 같은 집에 살게 되면 그는 당신에게 무엇인가를 기대하지요. 집을 깨끗이 청소한다거나 요리를 잘하는 것 등을 말입니다. 간략히 말해 당신의 사랑을 표현하기 위해선 그를 위해 무엇인가를 해야 합니다. 당신이 그런 일을 하는 것을 보지 못할 때, 그가 왜 당신의 사랑을 느끼지 못하는지 이해하겠어요?”메리도 역시 머리를 끄덕거렸다.

 

 

 

 

 

1부 결혼 후 사랑이 사라진다?
Chapter 1 결혼 후 사랑이 사라진다?
Chapter 2 사랑의 탱크를 채워라
Chapter 3 사랑에 빠진다?

2부 5가지 사랑의 언어
Chapter 4 사랑의 언어 #1 - 인정하는 말
Chapter 5 사랑의 언어 #2 - 함께하는 시간
Chapter 6 사랑의 언어 #3 - 선물
Chapter 7 사랑의 언어 #4 - 봉사
Chapter 8 사랑의 언어 #5 - 스킨십
Chapter 9 제1의 사랑의 언어를 아는 법

3부 사랑은 선택이다
Chapter 10 사랑은 선택이다.
Chapter 11 사랑이 변화시킨다.
Chapter 12 미운 사람 사랑하기
Chapter 13 맺는 말

부록
사랑의 언어 FAQ
5가지 사랑의 언어 검사 - 남편용
5가지 사랑의 언어 검사 - 아내용
남편과 아내의 사랑의 언어 비교표


[저자소개] "게리 채프먼"
친근하면서도 경건한 상담가. 50년에 가까운 결혼생활과 40여년의 결혼상담을 바탕으로 쓴 『5가지 사랑의 언어』를 통해 전 세계 수많은 사람들을 돕고 있다. 이 책은 1992년 처음 나온 이래 줄곧 뉴욕타임스 베스트셀러 자리를 지키고 있으며, 해가 갈수록 판매수부를 늘려가고 있다. 그의 강의는 200여 개 방송을 통해 미국 전역에 전달되고 있다. 휘튼대와 웨이크 프레스트 대학교에서 인류학을 공부했고, 사우스웨스턴 침례신학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와 듀크 대학교에서 포스트닥 과정을 마쳤다.
저서로는『5가지 사랑의 언어』를 시작으로『자녀를 위한 5가지 사랑의 언어』,『십대를 위한 5가지 사랑의 언어』,『싱글을 위한 5가지 사랑의 언어』,『결혼생활의 사계절』등이 있으며, 상담 전문가 제니퍼 토머스와 함께 저술한『5가지 사과의 언어』, 그리고 『달콤한 결혼생활을 위한 부부수업』, 『하루 한 번 사랑 실천』이 있다.

 

[함께 읽으면 좋은 책 - 5가지 사랑의 언어 시리즈]